로그인 회원가입 네이버로그인
즐겨찾기 시작페이지로 설정 장바구니 마이쇼핑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입금자를 찾습니다 자주묻는질문 갤러리 네이버배너
즐겨찾기

 

 
헬스&영양
 
제   목 : [영양] 트랜스지방과 유해성
작성자 : 쿨바디     파일첨부 : 트랜스지방.jpg 조회 : 3384

'쿨바디의 운동&영양 이야기' 블로그에 가시면 아래 글의 원문과

쿨바디에서 제공되는 운동, 영양 관련 글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ssunadog


쿨바디입니다.^^

2015년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트랜스지방을

3년 이후 사용하지 못하도록 결정했다는 소식을 들으셨나요?


국내에도 소비자 대부분이 트랜스지방의 유해성에 대해서 인식을 하고 있고

식품업계도 많은 노력을 해서 트랜스지방의 함량이 10여년 전 보다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국처럼 완전 사용금지를 하기까지는 시간이 상당히 필요하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트랜스지방 시리즈 1탄으로 '트랜스지방과 그 유해성'에 대해서 소개할께요.


참고로 2탄에서는 '트랜스지방 음식(식품)과 권장섭취량'을 이어 하겠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소고기, 돼지고기, 유제품 등의 '동물성 지방'은

주로 '포화지방'이 많고 실온에서 '고체'입니다.

반면 콩기름, 올리브유 등의 '식물성 기름'은

주로 '불포화지방'이 많고 실온에서 '액체'입니다.

견과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도 불포화지방이 많죠.


그러면 트랜스지방(trans fat)은 무엇일까요?


트랜스지방은 액체인 '식물성 기름'을 고체로 가공할 때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방입니다.

음식의 맛을 좋게하고 실온에서 고체가 되어 보관을 용이하게 하여 보관기관도 길죠.

또한 식물성 기름인데 포화지방의 성격을 가진 독특한 특징을 가졌습니다.


참고로 고체는 '지방', 액체는 '기름'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통칭해 '유지'라고 하죠.

왜 동물성 지방, 식물성 기름이라고 표현했는지 아시겠죠?


하지만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은 둘 다 건강에 유해합니다.

트랜스지방은 포화지방 보다 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참고로 포화지방은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수치만 높아지지만

트랜스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만 높아지는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도 낮추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관에 찌꺼기가 많이 쌓이게 되고

혈관은 좁아져 심장병, 고혈압,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심지어 당뇨, 암 등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불포화지방은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좋은 지방이죠.

트랜스지방과는 완전 반대의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 보충의 정답?

쿨바디 www.coolbody.co.kr

[가이스머슬 웨이] 2kg - 단백질 보충용
68,000원
[가이스머슬 게이너] 4kg - 7 : 3 마른체형 추천
63,000원
이전글 : [영양] 트랜스지방의 권장섭취량과 음식(식품)
다음글 : [헬스] 정리운동까지 해야 운동이 끝난다